The Korea Herald

피터빈트

'아이스버킷 챌린지' 기획한 루게릭병 환자 7년 투병 끝에 별세

By Yonhap

Published : Nov. 23, 2020 - 09:51

    • Link copied

'아이스버킷 챌린지' 공동 창립 루게릭병 투병 30대 별세 (ALS 협회 트위터 갈무리) '아이스버킷 챌린지' 공동 창립 루게릭병 투병 30대 별세 (ALS 협회 트위터 갈무리)
2014년 전 세계를 달군 '아이스버킷 챌린지'의 공동 기획자로 알려진 패트릭 퀸이 별세했다.

로이터 통신은 22일(현지 시간) 아이스버킷 챌린지 공동 기획자 퀸이 7년여간의 루게릭병(근위축성 측삭경화증·ALS) 투병 끝에 37세를 일기로 숨을 거뒀다고 보도했다.

ALS 협회는 트위터에서 "아이스버킷 챌린지의 공동 기획자인 퀸이 세상을 떠나 매우 슬프다"며 "그는 2013년 ALS 진단을 받았고, 캠페인의 대중화를 위해 가장 힘쓴 인물"이라고 밝혔다.

퀸의 후원자들은 페이스북을 통해 "오늘 아침 패트릭의 죽음을 함께 나누어야 한다는 것은 매우 슬픈 일"이라며 "우리는 항상 영감과 용기로 ALS와 싸운 그를 기억할 것"이라며 추모했다.

'아이스버킷 챌린지'는 루게릭병 환자들을 돕는 기부 캠페인으로 세계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켰다.

얼음물을 뒤집어쓴 사람이 캠페인에 동참할 세 명을 지목하면 대상자는 24시간 이내에 얼음물 샤워를 하거나 루게릭병 관련 기부금을 내야 하는 방식이다.

2014년 시작된 이 캠페인은 루게릭병으로 꿈을 접어야 했던 전 보스턴대 야구 선수인 피트 프레이츠의 친구들이 그와 고통을 함께하기 위해 얼음물 샤워 동영상을 올리면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해졌다.

이 캠페인으로 모인 기금은 2억2천만달러(약 2천450억원)가 넘는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루게릭병은 몸의 근육운동에 필요한 운동신경세포가 파괴되면서 혀, 목, 팔다리를 포함한 전신의 근육들이 퇴화하고 마비되는 신경 퇴행성 희귀질환이다.

루게릭병이란 명칭은 1930년대 미국의 유명 야구선수 루 게릭이 38세의 젊은 나이로 이 병에 걸려 사망하자 그를 기리기 위해 붙여진 이름이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P)에 따르면 미국에서 1만2천∼1만5천명이 이 질환을 앓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