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 Herald

지나쌤

초코파이 10만개 설치작품…부산비엔날레서 선보인다

By Yonhap

Published : Aug. 31, 2018 - 09:13

    • Link copied

내달 8일 개막하는 2018 부산비엔날레에서 10만 개의 초코파이로 만든 대형 설치작품이 선보인다.

부산비엔날레 조직위원회는 천민정 작가의 설치작품 '초코파이 함께 먹어요'(Eat Choco·Pie Together)가 비엔날레의 주무대인 부산현대미술관 지하 1층 전시관 바닥에 설치돼 관람객을 맞는다고 31일 밝혔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작품의 주재료인 초코파이는 1974년 출시 이후 국내 대표 과자로 자리 잡은 오리온 제품의 초코파이다.

천 작가는 초코파이 10만 개로 팝아트 스타일의 대형 작품을 설치했다. 작품 형태는 초코파이와 같은 원형 모양이다.

전시장 바닥에 설치된 작품과 함께 벽면에는 평화와 남북통일을 염원하는 다양한 페인팅이 전시된다.

천 작가는 "남북의 평화와 통일이 이뤄지기를 기원하는 의미를 작품에 담았다"고 말했다.

이번 작품에 사용한 초코파이 포장에는 '情'(정)과 국문으로 '새로운 시작'이 표기돼 있다. 남북한 사이에 사랑의 정이 퍼지고 남북평화와 협력을 위한 새로운 시대가 왔다는 점을 강조하려는 작가의 의도가 소재 선택에서 보인다.

관람객들은 전시된 초코파이를 언제든지 먹어도 된다.

관람객들이 초코파이를 집어가 먹게 됨에 따라 전시 기간 작품은 형태를 계속해서 바꾼다. 작품은 관람객의 손길을 기다린다.

이를 통해 관람객들은 작품의 일부가 되는 경험을 한다.

오리온의 대표 제품인 초코파이는 현재까지 전 세계적으로 250억 개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1년간 전 세계 인구 3명 중 1명이 초코파이를 맛보고 있다.

2018 부산비엔날레는 '비록 떨어져 있어도'(Divided We Stand)를 주제로 9월 8일부터 11월 11일까지 부산현대미술관과 옛 한국은행 부산본부 건물에서 열린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