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 Herald

지나쌤

"삼성 갤S8이 쇼트트랙 훈련돕는다"…'스마트 수트' 개발

By Yonhap

Published : Jan. 5, 2018 - 09:15

    • Link copied

5개 센서로 선수 자세·속도·위치 밀리미터 단위 추적

삼성, 네덜란드 평창 동계올림픽 출전 국가대표 2명 후원

삼성전자가 다음달 평창 동계올림픽에 출전하는 네덜란드 쇼트트랙 국가대표의 훈련을 돕는 스마트 수트를 개발했다.

5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이 회사 네덜란드 법인은 3일(현지시간) 유튜브 채널과 현지 홈페이지에 네덜란드 쇼트트랙 국가대표 싱키 크네흐트와 수잔 슐팅이 삼성전자 스마트 수트를 입고 훈련을 하는 모습을 공개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싱키 크네흐트는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 쇼트트랙 남자 1천m 동메달리스트다. 수잔 슐팅은 작년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쇼트트랙 월드컵 2차 대회 여자 1천m 2위를 한 선수로, 네덜란드 쇼트트랙 차세대 주자로 꼽힌다. 두 선수는 다음달 열릴 평창올림픽에도 출전한다.

이 스마트수트는 두 선수를 후원하는 삼성전자 네덜란드 법인이 자국 쇼트트랙 국가대표 코치 예룬 오터, 행동 과학자와 협력해 맞춤 제작한 것이다. 훈련용으로 제작된 것이기 때문에 실제 올림픽에서는 착용할 수 없다.

이 수트의 특징은 5개의 센서를 내장하고 있어 선수들의 자세, 속도, 위치 등을 밀리미터 단위로 추적하고 몸을 굽히거나 폈을 때 엉덩이에서 얼음까지의 거리를 계산해준다는 점이다.

이 같은 결과는 코치의 갤럭시S8에 실시간으로 전송된다. 이들의 자세가 최적이 아니라고 판단되면 코치는 애플리케이션 내 버튼을 눌러 선수들의 손목에 진동을 보낸다. 선수들은 이 같은 신호를 토대로 자세를 즉각 교정할 수 있다.

예룬 오터 코치는 "올림픽 스포츠, 특히 쇼트트랙은 '밀리미터'의 디테일이 요구되는 종목"이라며 "지금까지는 얼마나 몸을 숙이거나 펴야 하는지 감에 의존했지만 삼성 스마트수트를 통한 즉각적인 피드백으로 자세를 효과적으로 정교화하고 있다"고 전했다.(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