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 Herald

지나쌤

[GRE] John’s GRE Prep.

By KH디지털2

Published : May 27, 2013 - 10:09

    • Link copied


다음 문제는 GRE 문제로 대학 편입 시험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유형이다.
문장의 빈칸에 들어갈 수 있는 가장 적절한 단어를 고르는 문제이다. 

The value of Davis’ sociological research is compromised by his unscrupulous tendency to use materials ――― in order to substantiate his own claims, while ――― information that points to other possible conclusions.

(A) haphazardly deploying
(B) selectively disregarding
(C) cleverly weighing
(D) modestly refuting
(E) arbitrarily emphasizing

우선 문장을 구조적으로 분석해 보면 데이비스의 사회학 연구 가치가 compromise 훼손 됐음을 알 수 있고, 그 이유는 by 라는 전치사부터 자세히 설명한다. 첫 빈칸은 unscrupulous (도덕에 어긋나는; 비양심적인) 이라는 단어 때문에 부정적인 단어가 나와야 하고, 두 번째는 while 이라는 접속사를 통해서 다른 결론의 가능성을 지적하는 정보를 무시한다는 부정적인 단어가 또 나와야한다. 그러므로 두 빈칸은 서로 부정적인 의미를 지닌 단어가 나와야 하며 이를 충족시켜주는 보기는 B 밖에 없다.

The “impostor syndrome” often afflicts those who fear that true self-disclosure will lower them in others’ esteem: rightly handled, however, ―――- may actually ――― one’s standing.

(A) willfulness consolidate
(B) imposture undermine
(C) affectation jeopardize
(D) candor enhance
(E) mimicry efface

위 문장은 콜론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면 콜론 앞 뒤의 관계는 however 때문에 대조관계에 있다고 보면 된다. 콜론 앞 부분을 보면 self-disclosure 를 하면 남들이 자신들의 esteem 을 낮게 본다는 뜻 이다. 하지만 적절하게 다루면 오히려 자신의 standing 을 높일 수 있다는 말이 맞기에 답은 D 가 된다. 

여기서 이 문장의 표현을 잘 보면 candor 라는 말은 결국 true self-disclosure 를 의미하는 말이며 standing 이라는 말은 결국 esteem 이라는 말과 같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처음부터 문장만 제대로 잘 분석하면 의외로 쉽게 풀린다. 처음부터 이런 논리가 제대로 훈련 안 돼있으면 문제가 무지 어렵게 풀린다. 결국 이런 문제는 어휘력과 문장 분석력이 필수이다.